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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호 (경희대학교) 정다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7호(통권 제14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53 - 269 (17page)
DOI
10.24992/KJHT.2022.10.31.07.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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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문화성을 지니고 있는 건축물인 청와대를 랜드마크로 설정하여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검증과 가설검증을 위해 청와대 및 주변관광지 관광경험이 있는 관광경험자를 표본으로 설정하여 구글독스(Google Docs)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18개의 유효한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와대 랜드마크의 인지속성인 역사성, 조형성, 상징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랜드마크 인지속성인 역사성과 심미성은 정서적 이미지(심미성, 시각성, 쾌적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 즉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친다고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관광분야에서 다루지 않았던 전통적인 랜드마크 인지속성이 이미지, 만족도, 행동의도까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차별화된 새로운 연구이며, 전통적 랜드마크 및 청와대 관광의 선행연구로서의 발판이 되는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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