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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용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성용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1 - 5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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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간 광고 설득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고, 인플루언서 광 고 설득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제안하기 위해서 설계되었다. 실험을 통해 인간,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간 광고 설득효과가 제품유형(실용재 vs. 쾌락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인플루언서 유형과 제품유형 간 상호작용효과가 광고 설득효과 에 미치는 영향이 발견되었다. 실용재의 경우, 인간,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간 광고 설득효과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쾌락재에서는 인간 인플루언서의 광고 설득효과가 가상인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인플루언서 유형과 제품유형 간 상호작용효과는 지각된 인플루언서의 역량과 경 험에 의해 매개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인간 인플루언서의 활용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 서, 인간,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간 소비자가 지각하는 역량과 경험 수준에서 차이가 나고, 이 두 변인이 인플루언서의 광고 설득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는 이론적 의의가 있다. 또 한, 인플루언서 유형 별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했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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