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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영 (성균관대학교) 김진봉 (연천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05 - 3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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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범교과 학습 주제는 10개이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동일하게 제시될 예정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와 관련한 내용을 교과목 성취기준에 반영하는 것을 각론 개발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범교과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한문과는 타 교과와 연계하여 융합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한문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제재는 범교과 학습을 위한 제재로 활용 가능한 내용이 다수이다. 또한, 한문과 단독으로도 수업이 가능하다. 본고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 중 독도와 관련한 내용을 살펴본다. 독도 교육은 대부분 사회과에서 다루고 있지만, 한문과는 한문 기록으로 접근하여 실증적인 측면에서 독도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차별성이 있다. 독도와 관련하여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吾遺稿 의 글을 제재로 취하고 있으며, 이외에 世宗實錄地理志 , 萬機要覽 , 逸士遺事 등의 글에서 제재를 취하고 있다. 단원명을 통해 ‘땅’, ‘영토’를 핵심어로 설정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학습 목표에는 ‘글의 풀이’, ‘내용과 주제’ 등의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영토의 소중함’, ‘자주정신’, ‘국토의 중요성’, ‘나라 사랑’ 등의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독도 알리기, 독도의 지리 등과 관련한 수업 활동이 제시되어 있으며, 이는 에듀넷 홈페이지의 독도 교육 관련 활동 자료와도 유사하다. 또한, 독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읽을거리도 제시하고 있다. 독도 관련 수업은 맥락을 이해하고 접근하여야 한다. 한문과의 독도 교육은 실증적 근거, 선인들이 남긴 기록의 가치 등에 대하여 인식하는 방향으로 실시한다면 다른 교과와는 차별화되고 특화된 독도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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