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정 (공세초등학교) 송명길 (석남석초등학교) 공완욱 (일산초등학교) 이미희 (상탑초등학교) 이하림 (갈월초등학교) 전수현 (청암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1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27 - 16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향후 발표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중 하나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미술과에서도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여기서 2022 개정 미술과 핵심 역량으로 기존의 시각적 소통 능력과 창의·융합 역량을 제외한 미적 감수성,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문화 이해능력을 각각 심미적 감성 역량, 정체성 역량, 공동체 역량으로 새롭게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지향점과 그에 따른 주요 가치들을 반영하여 보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수정하고 변경한 것인데 각 역량 용어들이 가진 포괄성으로 인해 현장에서 이해하고 구현되는 데에 제한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수정 보완되어 제시된 2022 개정 미술과 핵심 역량인 심미적 감성 역량, 정체성 역량, 공동체 역량을 구성하는 용어들의 언어적, 철학적 고찰과 더불어 미술에서의 의미를 살펴보고 미술 교과에서 이 역량들이 어떻게 함양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과에서 심미적 감성 역량, 정체성역량, 공동체 역량의 타당성을 재고하고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논의에 대해 제안하였다. 또한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하위 요소로 ‘미의식’, ‘가치 이해’, ‘총체적 사고’, ‘디지털 감성’, ‘생태 문해력’을 제시하고 정체성 역량의하위 요소로는 ‘자기 이해’, ‘자율성’, ‘성찰’, ‘몰입’, ‘통합적 인식’, ‘존중’, ‘책임감’을제시하였으며 공동체 역량의 하위 요소로는 ‘다원성’, ‘개방성’, ‘능동성’, ‘지속적 연결성’, ‘긍정적 영향력’, ‘배려’를 제시하여 역량에 대한 현장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