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4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국 K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교육 및 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사회복지 역량을 도출하고 사회복지 역량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와 FGI 방법, 일반모델 덧씌우기 역량모델 개발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7대 사회복지 역량(‘전문직 가치와 윤리의 실천’, ‘다양성과 차이에대한 이해와 실천’, ‘사회구조에 대한 이해와 실천’, ‘정책에 대한 이해와 실천’, ‘사회복지조직 이해와 행정 실무’, ‘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실천‘, ’조사연구‘) 과 24개 하위역량, 48개 세부역량, 132개 학습목표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학과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방향과 사회복지교육의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