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애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39 - 1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 지역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수준 요인을 밝히고, 특히 교사의 인식 및 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 대상은 일반고 고등학생 2,057명과 소속 학교 236개이며, 2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수준 변수 중 진로활동참여, 진로활동참여 만족도, 진학정보 인지정도가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학교 수준 변수 중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한 변수는 모두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사용하는 진로진학 정보원의 사용 개수만이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준 간 상호작용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생의 진로활동 만족도와 교사의 진학상담 인식, 학생의 진학정보 인지정도와 교사의 학생부종합전형 인식 간의 상호작용이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형식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효과를 가진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적절한 정보를 활용한 체계적인 진로교육 지도법 개선이 요구되며, 진로진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