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선희 (경인교육대학교) 심우정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7 - 2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 활동 경험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 9차년도의 특성화고 3학년 학생 및 학교 자료를 활용하여 특성화고 학생의 진로활동 경험을 분석하였다. 먼저, 학생의 진로활동 경험의 실태를 학교의 진로교육 운영과 학생의 진로활동 경험 측면에서 진단하고, 학생의 진로활동 경험 상 차이의 요인을 밝히기 위해 학교, 학생 개인 특성 등을 독립변수로 하여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에서 운영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진로교육은 교과 및 담임교사 개별지도 형태의 진로교육과 전문상담교사, 취업컨설턴트 등 전문가를 활용한 상담 및 지도였다. 둘째, 학생 입장에서 가장 많이 경험한 진로활동의 유형은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포함한 일반 진로정보 탐색 활동이었으며, 학교 전문상담교사와의 상담을 포함하는 전문 진로정보 탐색 활동이 그 뒤를 이었다. 셋째, 학교에서 운영하는 진로교육은 학생의 경험과 대체로 연관되어 있었으나, 같은 학교에서 같은 진로교육 기회를 얻더라도 학생의 개인 특성, 가정배경 요인으로 진로활동 경험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 연구 결과의 의미와 특성화고 진로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