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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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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미라 (한성대학교 대학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유연우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63 - 37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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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째 해외 직접구매의 이용은 증가하고 있다. 해외직구 시장의 성장세에 더불어 COVID-19의 영향으로 온라 인 쇼핑몰의 이용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직구 소비자의 쇼핑추구성향을 파악하여 구매의 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는 실 용적가치, 쾌락적가치로, 매개변수로는 상품속성, 가격속성으로, 종속변수는 쇼핑의 즐거움, 구매의도로 설정하였 다.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는 AMO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소비자의 실용적 가치성향과 쾌락적 가치 성향은 상품의 다양 성, 상품소유의 가치성, 가격우위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쇼핑의 즐거움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확인하였다. 하지만, 상품의 희소성은 소비자의 모든 성향에 영향을 받지 못하며, 구매의도로도 영향을 미치 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도 기능적, 경제적 효익 모두 중요시 한다는 것으 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쇼핑의 즐거움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관계에 주목하고, 다수의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전략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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