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은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유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최정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홍원준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05 - 2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기후 변화 대응 교육에 대한 인식, 경험, 실태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023년 7월 6일부터 20일까지 층화표집법을 통해 추출된 302개 초등학교의 3~6학년 교사 363명, 학생 4,985명이 응답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육 수행 경험이 있으며, 기후 변화 대응 교육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그들이 교육 활동을 시작된 계기 중 가장 높은 응답은 개인적 관심과 문제의식이었고,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자료 및 콘텐츠의 부족, 그리고 교사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부족을 언급하였다. 학생들은 80%이상이 교과 수업시간에 배운 적이 있으며,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다는 학생의 비율이 30%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그들이 배우고 싶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기후 변화에 관심이 없거나 기후 변화를 정확히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IPA 분석 결과, 대부분의 기후 변화 대응 교육은 지식에 대한 학습에 치중하고 있으며 ‘적응을 위한 기후 행동’이나 ‘감수성’에 대한 교육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향후 기후 변화 대응 교육 지원의 방향성을 설정함으로써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정책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