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서울수색초)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5 - 1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자율성 지지,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조절학습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성별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402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기술통계분석과 상관 분석을 통해 일반적인 특성을 확인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및 성별 간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부모 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확인·통합된 조절동기와 내적 조절동기가 자기조절학습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개효과의 유의성 확인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검정을 실시한 결과,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부 분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다집단 분석을 통하여 남학생 집단에서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자기조절학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 생은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자기조절학습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주는 반면, 여학 생의 경우 자율성 지지에 비해 동기 요인의 매개효과가 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환경이 자기결정성 동기 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을 향상시킴을 규명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 가 있다. 또한 성별 집단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자기조절학습 프로그 램을 적용하고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모색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