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빈 (이화여자대학교)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5 - 107 (23page)
DOI
10.26857/JLLS.2017.08.13.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고등․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 만족도 간 관계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지각된 유용성은 학습참여 동기 중 활동지향성 학습참여 동기, 학습지향성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 만족도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능력은 학습참여 동기 중 학습지향성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 만족도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 동기가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더라도 지각된 유용성,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그 강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은 학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를 이해하고, 학습자가 참여하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능력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자 지원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93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