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가은 (가톨릭대학교) 최은실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대화 방식, 특히 그 중에서도 마음상태에 대해 언급하고 정교하게 설명하는 대화방식과 아동의 수줍음 기질이 이차 틀린 믿음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 고차적인 마음읽기 능력을 설명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어머니의 정교한 마음상태 대화와 아동의 수줍음이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 학생과 어머니 207 쌍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어머니의 정교한 마음상태 대화는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을 유의미하게 예측할 수 있었으나 아동의 수줍음은 그렇지 않았다. 매개모형을 검증한 결과, 수줍음과 어머니의 정교한 마음상태 대화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칠 때, 마음읽기 능력이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어머니의 정교한 대화 방식이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을 거쳐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으로 가는 경로만이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머니의 대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증진시키는 개입에 있어 어머니의 대화 방식 코칭 등과 같은 부모교육의 역할을 고려할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