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3 - 2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마음이론과 정서이해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4세와 6세의 단순언어장애 아동 30명과 동일 생활연령 일반 아동 31명의 마음이론, 정서이해를 검사하였다. 마음이론은 전형적인 틀린 믿음과제와 이차순위 틀린 믿음과제로 측정하였고 정서이해는 정서재인 과제와 감정조망수용능력 과제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마음이론과 정서이해는 일반 아동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연령별로 살펴보면, 4세 아동은 6세 아동보다 낮은 마음이론과 정서이해 능력을 보였다. 둘째,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은 언어발달과 마음이론 과제, 정서이해 과제의 상관관계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마음이론과 정서이해 발달은 일반 아동에 비해 지체되어있지만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더 높은 연령인 6세 아동은 4세 아동에 비해 더 발달된 마음이론과 정서이해를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