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배우 (충북대학교) 정진섭 (충북대학교) 주자함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26 (28page)
DOI
10.29214/damis.2021.40.4.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부동산 개발 기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모형의 구축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 다. 또한 실증 결과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즉, 중국 부동산 기업의 CSR 활동이 고객 만족도, 소비자 태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되, 특히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와 신뢰의 조절효과도 함 께 고찰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 첫째, 윤리적 책임 활동, 사회공헌 활동, 소비자보호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쳤다. 반면 경제적 책임 활동, 법적 책임 활동, 환경적 책임 활동은 고객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 지 않았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다양한 CSR 활동과 고객만족, 소비자태도, 고객충성도 사이에 긍정적 매개효과가 나 타났다. 셋째, 신뢰는 CSR 활동과 소비자 태도 사이에 정(+)의 조절효과를 보였다. 일부 세부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 임(CSR) 활동 변수 중에는 설정된 가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중국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법적 제도가 미흡하며, 따라서 이에 대한 올바른 법과 제도의 정착이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노력을 통해 부동산 개발 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국 기업과 소비자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충성도 가 높은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CSR 활동을 중장기적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해야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중국 부동산 기업들은 CSR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향후 중장기 성과와 매칭을 통해 올바른 CSR 활동과 지속가능경영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