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희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8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 - 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프로젝트 중심형 온라인 디자인 교육’에서 효과적인 소통방식을 모색하고, 수업의 질적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의 제시방식을 문자형-음성형-영상형으로 구분하여 5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수업을 들은 경험이 있는 대학의 1-2학년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와 MANOVA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되는 소통방식에 따라 수업의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문자형-음성형-영상형으로 전달한 내용은 결과적으론 모두 다른 특성이 있었다. 두 번쨰 각기 다른 특성은 소통요인 중 소통의 정확도>흥미도>몰입도의 순으로 수업의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났다. 즉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의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되는가를 보는 ‘정확도’에서는 소통방식에 따라 가장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싶게 만드는 소통의 ‘흥미도’가 소통방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몰입도’에 있어서는 소통방식에 따라 큰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소통의 ‘정확도’에서는 영상형과 문자형으로 제공될 때 더 교육적 효과가 높았고, 소통의 ‘흥미도’ 측면에서는 ‘영상형’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디자인 교육에서 각기 다른 소통방식은 온라인 수업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