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7 - 25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시행하고 있는 유아 미술활동의 실태와 유아미술교육에서 시각문화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요구를 질적으로 분석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연구로 현재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활동의 특성과 한계를 알아보고,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 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집단면담, 심층면담, 동료교사와의 협의, 교사의 저널쓰기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미술활동에 교육적 가치를 두고 하루 일과 중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들과의 미술활동을 위해 사진이나 광고 등의 시각매체를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시각문화에 대한 이해와 매체의 다양성에 대한 정보와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셋째,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시각문화를 경험하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하게 수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