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지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875 - 882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인스턴트 메신저,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팀 과제를 수행하는 대학생들이 모바일 상에서 형성된 학습공동체의 협업 과정에서 인식한 사회실재감, 인지실재감, 교수실재감이 협력 학습에 대한 자기평가 및 팀 평가를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확인하고자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충남 소재 A 대학교 사범대생 107명을 3~4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나누어 4주 동안 팀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이 협력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활동을 하면서 팀 과제를 완성하였다. 팀 프로젝트 과제를 끝내고 설문지를 통하여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활동을 하는 동안 그들이 사회실재감, 인지실재감, 교수실재감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를 분석하였고, 자기평가와 팀 평가를 실시하여 협력 학습 성과를 평가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각 실재감의 자기평가 및 팀 평가의 예측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카오톡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 과제 수행에서 자기평가를 예측하는 실재감은 사회실재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 평가를 예측하는 실재감은 사회실재감과 교수실재감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 수행에서 양질의 협력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실재감 유형을 파악하고 그러한 실재감의 수준을 높이는 교수 전략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