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호남대학교) 윤진주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19 - 1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중심의 비교과 교육과정 적용 이후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그림책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G광역시 4년제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13명의 예비교사이며, 이들에게 10회의 ‘글과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책 경험하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은유적 질문지와 그림 그리기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경험하기 전에 주로 그림책을 지식 형성의 도구적 수단으로 인식하였으나, 이후에는 사고와 사유의 원동력이라는 문학 자체의 본질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생각이 변화되었다. 둘째, 주인공 중심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둔 서사 이해 방식에 초점을 두었으나, 이후에는 그림책의 모든 구성 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 차원에서 그림책에서 발산되는 무한한 잠재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생각이 변화되었다. 셋째, 그림책은 유아를 위한 전유물에서 성인 독자에게도 유용한 경험을 주는 매체라고 생각이 변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그림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문학적 소양과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그림책 관련 비교과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운영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