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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연선 (충남대학교) 김민정 (강남대학교) 손영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김은희 ((사)인권정책연구소) 오선영 (경희대학교) 오승환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공공정책연구 공공정책연구(구 법정리뷰)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71 - 29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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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의무 인권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인권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를위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권교육 운영 실태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인권교육 운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는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s research)을 사용하였다. 1단계 양적연구(Quantitative research)에서는 전국 3,198개사회복지시설 인권교육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인권교육의 참여 및 운영현황, 만족도 등을 파악하였다. 의무 인권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한결과, 타 교육과 변별되는 인권교육으로서의 의미와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2단계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는 사회복지시설 의무 인권교육의 현장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주제분석법(thematic analysis)을활용하여 인권교육 경험 및 운영현황, 개선방안 등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교육방법의 효과성 및 예산과 강사 운영 등의 문제 등 운영 과정에서 형식적 운영과 한계가 확인되었으며, 사회복지 현장과의 연계 확대를 통한 접근성 제고와 교육 컨텐츠 및 도구 개발의 중요성 등 질적 향상을 위한 지원 체계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의무 인권교육의 함의를 도출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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