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신복 (경북대학교) 신이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29 - 1,3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차원적인 특성을 지닌 수업참여를 개인 중심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수업참여 프로파일의 특성과 학교 급의 이동에 따른 수업참여 프로파일의 전이 및 이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중학교 3학년(2012년), 고등학교 2학년(2014년) 학생들에게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데이터를 연계하여 총 9,563명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수업참여의 프로파일은 동일하게 4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즉, 모든 수업참여 경향이 가장 낮고, 특히 인지적 참여가 매우 낮은 프로파일인 ‘인지적결핍형(중3, 고2: 2.8%, 2.7%)’, 수업참여의 모든 하위요인이 평균이하를 나타낸 ‘낮은참여형(중3, 고2: 31.0%, 27.0%)’, 수업참여의 하위요인이 모두 높게 나타난 ‘높은참여형(중3, 고2: 8.3%, 7.7%)’ 그리고 수업참여가 모두 평균수준을 나타낸 ‘평균참여형(중3, 고2: 57.8%, 62.6%)’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수업참여 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성취도 양상은 수업참여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업참여 프로파일의 잠재전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53%의 학생들은 프로파일을 이동하여 안정적이기 보다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업참여의 가단성을 경험적으로 증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전이 양상에 따른 학업성취도와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수업참여의 향상은 학업성취도에 적응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이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