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상옥 (공군본부) 임신일 (예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81 - 407 (27page)
DOI
10.17286/KJEP.2023.37.4.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 학업열의의 시간에 따른 변화 과정과 유형을 확인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의 중학교 1학년 패널데이터 1차년도(중1)부터 4차년도(고1)까지 총 4년 동안의 자료(총 2,147명, 남학생 1,150명, 여학생 997명)를 사용하였다. 학업열의의 발달궤적과 잠재집단을 탐색하기 위해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하였으며 영향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열의의 발달적 변화양상에는 세 유형의 잠재집단이 존재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학업열의 ‘고유지 집단(4.1%)’, ‘중유지 집단(91.4%)’, ‘저유지 집단(4.3%)’으로 구분되었다. 잠재집단별 영향요인은 자아존중감, 교사 관계,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성취도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유의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업열의는 점차적으로 소폭 감소하였고, 잠재집단 유형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예측하는 영향요인이 집단에 따라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와 한계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안내를 제시하였다.
교육적 함의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학업열의 발달궤적을 성장혼합모형을 통해 분석하여 잠재집단을 탐색하고 이에 따른 집단의 이질성과 그 시사점을 탐색하였다는데 실증적 의의를 갖는다. 더불어 학업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학교, 부모, 학업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업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중․고등학생들의 학업열의에 관한 객관적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28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