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연주 (부산외국어대학교) 김대현 (부산대학교)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07 - 2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기에 있는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4차 년도 자료(2013년도) 중에서 중학교 1학년 청소년 총 2,092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전환기 청소년의 또래애착, 공동체의식,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공동체의식이 전환기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매개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환기 청소년의 또래애착, 공동체의식 및 학교생활 적응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환기 청소년의 또래애착은 학교생활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공동체의식을 매개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이 필요함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