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시기 아동의 삶의 질에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아동의 개인요인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또래애착, 그리고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애착의 매개역할을 살펴보았다. 아동패널 10차년도(2017년) 자료에서 초등학교 3학년 6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의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및 학교적응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또래애착 및 학교적응의 하위변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또래애착의 의사소통은 또래적응, 교사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래애착의 신뢰는 학교생활적응, 학업수행적응에, 또래애착의 소외는 학업수행적응, 또래적응, 교사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또래애착의 매개역할을 살펴본 결과, 또래애착 중 의사소통과 신뢰는 학교생활적응, 학업수행적응, 또래적응에 완전 혹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외는 학교생활적응, 또래적응, 교사적응에 완전 혹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또래애착의 중요함을 인식하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