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통권8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39 - 3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의 부모애착, 교사애착,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의 유의성에 주목하고 2002년부터 2015년 4월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개별연구 중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79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종합적으로 메타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출된 효과크기는 총 1,821개로 부모애착, 교사애착,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평균효과크기는 초등학생의 교사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평균효과크기가 .560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고, 고등학생의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평균효과크기가 .222인 것이 가장 작은 값이지만 중간효과크기(.25)에 근접한 것으로 모든 학교급에서 큰 효과크기에서 중간 효과크기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 교사 애착,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평균효과크기의 정도는 초·중·고 모두 교사애착, 부모애착, 또래애착의 순이었고, 아동·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모애착이나 또래애착 이상으로 교사애착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셋째, 애착대상 별로 학교급에 따른 차이 분석에서는 부모애착,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평균효과크기 정도는 초·중·고 순으로, 교사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평균효과크기 정도는 초·고·중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상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3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