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대구대학교) 김정규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3 - 1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국의 청각장애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실천적 지식의 정향과 구조가 교육과정 구성요인에 미치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실천적 지식의 정향과 구조, 그리고 교육과정 구성요인에 대한 설문 문항 64개를 전국의 청각장애학교 교사에게 배부하여 309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59개 문항으로 실천적 지식 정향과 구조가 교육과정 구성요인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구성요인은 실천적 지식의 정향 중에서 개인적 정향에 영향을 받았다. 둘째,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구성요인은 실천적 지식의 구조 중에서 규칙요인에 의해 설명력을 보였다.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구성요인은 실천적 지식의 정향보다 구조에 의해 높은 설명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