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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조 (이화사회과학원) 이봉주 (서울대학교) 임선영 (굿네이버스)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7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 - 66 (34page)
DOI
10.24300/jkscw.2023.06.7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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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나 재난, 재해 발생시 아동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놓이게 되며, 성인에 비해 더 많은 충격과 손상, 피해를 경험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장기간 지속되었던 상황적 특수성과 함께, 생애주기상 가장 급격하게 성장·발달하는 아동의 시기적 특성은 아동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장기적인 재난 상황에서 아동의 발달 추이를 확인하고, 아동과 보호자가 경험한 환경 변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는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2020년과 2021년에 1,367명의 아동과 그 보호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재난대응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아동의 신체, 인지, 감정, 사회성 발달 영역 모두에서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었다. 또한, 아동의 식습관, 온라인 게임시간, 보호자의 가정 내 어려움과 불안, 양육스트레스 그리고 가구소득 감소, 돌봄공백 요인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재난 상황 발생 시 아동을 보호하고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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