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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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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주 (충남대학교) 전민혁 (충남대학교) 조현준 (충남대학교) 이미연 (충남대학교) 김인걸 (충남대학교) 이한솔 (한화시스템)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1 - 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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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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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외장 구조물의 외피는 운용 중 발생하는 소음에 의한 음향 하중과 정적 하중 등으로 발생한 평균 응력에 대한 피로 손상을 고려하여 두께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주어진 하중 조건 하에서 최적의 두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두께에 대한 피로 수명 예측 과정을 반복해야 하고 이는 설계 비용과 시간의 증가로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평균 응력을 고려하여 주파수 영역에서의 두께에 따른 음향 피로 수명을 예측하였다. 예측된 피로 수명 결과를 이용하여 두께와 평균 응력 크기에 따른 반응면을 생성하였다. 평균 응력과 두께를 변수로 하는 피로 수명 예측 반응면은 설계 비용/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최적 구조 설계에도 활용될 수 있다. 평균 응력이 적용된 구조물의 주파수 응답 함수 변화를 고려한 음향 피로 수명은 평균 응력을 단순하게 피로 파손식에만 적용한 피로수명보다 짧게 예측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유한요소 해석
4. 반응면 기법
5. 결과 및 고찰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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