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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1 - 166 (26page)
DOI
10.9722/JGTE.2023.33.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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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학교 평가제도의 방향 탐색을 위해 영재학교 이해관계자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재학교 이해관계자 27명과 실시한 초점집단면담(FGI)를 통해 영재학교 이해관계자가 인식하는 영재학교의 설립취지와 목적, 영재학교 운영 실태(선발, 교육과정, 학교 문화, 교육 여건), 영재학교의 성과, 영재학교 평가제도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재학교 평가제도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영재학교 평가제도의 방향은 세부적으로 평가의 목적, 평가의 방향, 운영 원칙을 탐색하였다. 결론적으로, 영재학교 평가의 목적은 ‘운영성과 점검과 동반 성장’으로 설정하고, 평가의 대원칙이자 영재학교가 지향해야 할 방향으로 ‘타당성, 탁월성, 혁신성, 다양성’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평가의 운영 원칙으로 ‘학교 자율성 존중,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종합적 평가, 쌍방향적 평가 지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영재학교 실태와 성과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대한 요구
Ⅴ. 논의: 영재학교 평가제도의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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