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니 (안산대월초등학교)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통제력을 비교하고, 각 집단별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통제력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영재교육원 과학영재 39명, 동일 지역의 영재학급 과학영재 62명 및 일반학급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시간관리를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의 과학영재 사이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자기통제력에서도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의 과학영재 사이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자기통제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시간관리 행동과 자기통제력의 상관관계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특히, 자기통제력의 하위 영역에서 과학영재는 자기통제-잠재력, 일반학생은 잠재력-자기통제 순으로 시간관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