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수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 - 80 (24page)
DOI
10.17839/jksgt.2021.20.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재학교 졸업생들이 영재교육의 경험을 통해 그들이 생각하는 영재의 특성은 무엇이고 영재교육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심층면접을 통해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8개의 영재학교 중 각기 다른 6개의 영재학교 졸업생 8명의 인터뷰를 토대로 Giorgi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심층 면접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나타난 영재의 특성으로 나타난 요소들로는 학업 우수성, 창의성, 지능, 과제집착력의 4가지의 주제와 14개의 중심의미가 있었다. 영재교육의 의미에 대한 진술을 분석한 결과 학문적 호기심, 자율성, 다양한 경험, 대학진학의 4가지 주제와 이와 관련된 19가지 중심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공통적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영재선발 과정 및 영재교육 과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였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영재학교 졸업생의 의대 진학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는 의견이 있었으나 학생의 책임보다는 이공계가 대접을 못 받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문제라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연구 참여자들의 진술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향후 영재교육 운영과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