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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용섭 (경기대학교) 한승희 (경기대학교) 김형수 (경기대학교) 홍창기 (경기대학교) 유아현 (경기대학교) 최민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3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51 - 95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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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는 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존의 수어 교재는 어휘 또는 문장을 단순히 그것에 대응하는 수어 그림, 즉 정지 화면으로 표현하고 있고, 연속적인 동작으로 구성된 체계인 수어를 해당 교재로 학습한다면 수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은 수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한 비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학습된 stacked LSTM (Long Short-Term Memory) 모델을 통해 사용자가 수행한 동작과 정확한 동작과의 유사도를 비교하며 올바른 의미의 수어를 학습하도록 돕고, 퀴즈를 통해 학습자가 정확한 수어 동작과 유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하여 청각장애인의 수어를 활용한 소통 역량 개발과 이해를 돕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주요 특징
Ⅲ. 서비스 구성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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