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소영 (인하대학교) 박해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윤지영 (한국고용정보원) 신선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9 - 163 (25page)
DOI
10.22327/kei.2023.09.41.3.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 및 사회적 변화를 토대로 기존 S대학교의 학습역량의 정의 및 세부역량을 명료화하고, 관련 진단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S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역량 요인 모형구성 및 조작적 정의를 검토하였으며, 설정한 구인과 조작적 정의에 적합한 문항을 개발하였다. 내용타당도는 내용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게 2회에 걸쳐 시행하였다. 또한 학습역량 구성요인 및 정의에 대한 타당성, 개발된 예비문항의 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안면타당도 검증을 거쳐 예비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예비조사 문항은 총 71문항으로, 사고능력 15문항, 자기학습관리 26문항, 학습참여 15문항, 정보활용 15문항이다. 개발된 예비검사의 문항이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을 통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중복응답과 무작위 응답을 제외한 총 537명의 응답을 사용하여 IRT 기반 개별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의 분석을 통해 문항의 적합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고능력 13문항(비판적 사고 7문항, 창의적 사고 6문항), 자기학습관리 21문항(학습동기 7문항, 정서적 자기조절 7문항, 목표관리 7문항), 학습참여 12문항(개인적 참여기술 5문항, 협력적 참여기술 7문항), 정보활용 14문항(정보수집 및 분석 7문항, IT 기술활용 7문항)으로 총 60문항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S대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생 학습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는 대학 및 기관의 도구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나아가 본 도구를 활용하여 교과 및 비교과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개인의 역량 개선을 돕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62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