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부경준 (한림초등학교) 박찬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3 - 10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이후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를 대비하고 실생활에서 인공지능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초등학생 때부터 기초 소양으로서 인공지능을 교육하여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하지만,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 체제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비롯하여 초등학교 5-6 학년군에서 정보교육이 시작되고 있다. 미래사회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교육의 시작이 기존 교육과정에서보다는 좀 더 빨리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군 학생에게 적절한 온작품읽기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온작품읽기로 맥락과 상황을 인지하여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학생들의 지식・이해・과정 및 기능 영역에서 유의미한 인식변화의 결과를 얻어 향후 초등학교에서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