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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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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경원 (충북대학교) 조일수 (충북대학교) 김경숙 (미호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83 - 127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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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민주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인성, 민주적 학교환경, 그리고 두 요인의 상호작용 효과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중학교에서의 학교민주주의의 정착과 시민적 인성 이론의 타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충북 소재의 4개의 중학교 1-2학년 학생 1,525명을 대상으로 학교민주주의, 인성, 민주적 환경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학교민주주의 영향변인을 조사하고, Hayes의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인성과 학교민주주의 관계에 미치는 학교환경의 조절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의 세 가지였다. 첫째, 중학생이 인식하는 학교민주주의 정도에 인성과 학교의 민주적 환경 모두 정적 상관이 있으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둘째, 학교민주주의에 미치는 인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조사하니 책임(β= 0.18), 자기조절(β= 0.11), 정직(β= 0.09), 성실(β= 0.08), 배려(β= 0.08), 예의(β= 0.08), 정의(β= 0.08)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민주적 학교환경은 학교민주주의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인성과 상호작용하여 학교민주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이었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민주 시민교육과 인성교육의 중첩적 관계나 상호보완적 관계를 지지하며. 민주주의적 학교환경 조성 이외에도 인성교육도 학교민주주의 정착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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