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7 - 6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정체성이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에 대해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경북, 경남, 대구, 대전, 울산 지역의 초․중․고 교사 532명을 대상으로 교사정체성,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Process macro 버전 4.0(모델 6)을 통해 회귀분석과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정체성은 직무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교사정체성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교사정체성은 조직몰입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교사정체성은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교사정체성이 직무만족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이며, 교사효능감이 교사정체성에 의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영향을 촉진하는 주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직무만족 제고를 위해 교사정체성 형성 및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때 교수학습과 생활지도의 교사효능감을 배양할 수 있는 상담 및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