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효진 (한국교육개발원) 박성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른 학습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의 차이박 효 진*ㆍ박 성 희**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ICT영역, CT영역)에 따라 어떠한 자연발생적인 하위군집이 생성되는지 탐색하고, 군집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경기도 소재의 초등학생 4~6학년 131명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군집분석과 MANOVA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따른 하위군집을 탐색하고, 군집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결론 및 제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따라 3개의 하위군집이 도출되었고(디지털 리터러시 우위, 열위, 중위), 군집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핵심어: 디지털 리터러시, 학업적 자기효능감, 인지적 실재감, 초등교육, 군집분석 □ 접수일: 2023년 4월 9일, 수정일: 2023년 5월 1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First Author, Researcher,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mail: iampark@kedi.re.kr)** 교신저자,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achon Univ., Email: sungheepark@gacho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