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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57집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93 - 128 (36page)
DOI
10.18694/KJP.2023.11.15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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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론과 관념론의 투쟁으로 조선철학을 바라보는 북한의 연구에서 이황 철학은 1960년 이래로 봉건 도덕 윤리를 옹호하기 위해 고안된 관념론이면서도 인식론의 차원에서 대상 세계의 실재함을 어느 정도 인정하는 “객관적 관념론”으로 평가된다. 2010년 간행된『조선철학전사』에서 이황 철학은 “신학적 관념론”이라는 용어를 통해 “극단적인 관념론”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에는 이황 철학의 인식론이 “신비적 직관[神悟]”을 방법으로 한다는 해석, 그리고 동아시아 관념론을 발전사적으로 바라보며 주희 철학의 관념론적 사유가 이황 철학에 이르러 완결성을 갖추게 되었다는 철학사적 이해가 자리하고 있다. 이 글은 이와 같은 변화가 기존의 철학사 서술과 비교할 때 이황 철학의 원전과 개념을 보다 충실히 인용하고 구성해 내면서 진행되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북한 조선철학사의 이황 철학 서술 개괄
3. 『조선철학전사』(2010)의 이황 철학 이해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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