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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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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마 (남부대학교) 송은경 (서영대학)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39 - 143 (5page)
DOI
10.31152/JB.2023.12.8.6.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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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환자의 존엄성을 지키고 환자에게 최상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갈등상황에게 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생명의료윤리의식,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생명의료윤리의식의 긍정적인 확립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는 G시에 간호학과 2, 3학년에 재학 중인 185명이다. 생명의료윤리의식과 공감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9월 27일부터 10월 8일(12일간)이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6.0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로 구하였다.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의식,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생명의료윤리의식,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으로 확인하였다.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의식,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은 2.86(4점 척도)로 하위영역으로 신생아 생명권이 가장 높고, 태아의 생명권, 안락사가 낮았다. 공감능력은 3.74(7점 척도), 비판적 사고성향 3.54(5점 척도)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윤리의식은 연령(t=3.71, p= .01), 공감능력은 연령(t=2.93, p= .04), 간호학과 지원동기(F=2.89, p= .02), 전공만족도(F=4.08, p= .01)이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전공만족도(F=3.40, p= .01)이었다. 생명의료윤리의식과 공감능력(r= .16, p= .03),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r= .15, p= .05), 공감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r= .51, p< .01)간의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대학생은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대한 긍정적인 확립을 위한 간호교육 전략으로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및 경청을 통한 공감능력 증진교육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같은 사례를 토대로 비판적 사고성향을 다루는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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