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옥 (선린대학교) 최순옥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92 - 505 (14page)
DOI
10.5392/JKCA.2024.24.06.49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지원교육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방법: 개발과정은 기존 문헌고찰과 개별적 면담분석 11명을 통해 학습자 요구도에 대한 CVI 분석 후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동기설계에 의한 주의력(A), 관련성(R), 자신감(C), 만족감(S) 등과 연계하여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될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효과평가는 상태불안, 자기효능감, 임상입문실습 적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개발은 CVI 값이 0.8 이상인 15가지 항목이 선정되었다. 학습자 분석을 통해 최종 8가지 항목이 선정되었다. 효과는 간호대학생의 상태불안, 자기효능감, 임상입문실습 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임상입문실습 지원교육 어플리케이션의 적용은 실험군에서 상태불안이 유의하게 감소되었고(t=-6.41, p <.001), 자기효능감(t=6.93, p <.001)과 임상입문실습 적응(t=7.06, p <.00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논의: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임상입문실습 지원교육 어플리케이션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4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