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은 (서강대학교) 이선민 (시청자미디어재단)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 - 37 (31page)
DOI
10.46407/kjci.2024.08.1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서 전면적으로 활용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가 삶의 필수 역량이자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역량으로 재부각되었다. 이에 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검토해 미디어 리터러시에 포함되는 역량을 재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애 단계별로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생애 단계를 구분하고, 생애 단계별로 40명의 전문가를 선정해 2회에 걸쳐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했다.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여 생애 단계별로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 역량을 도출하였다. 유아기, 어린이기, 노년기는 미디어의 "접근과 이용"에 대한 필요도가 높았고,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는 "비판적 이해"와 "소통과 참여"에 대한 필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기는 미디어의 "접근과 이용"을 제외한 모든 역량에 대한 필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아동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는 "표현과 창작‘의 필요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