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경 (성균관대학교) 구민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63 - 77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자가 평가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의 자가 평가 제시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십여 년 내에 출간된 숙달도별 시리즈 교재 중 자가 평가가 있는 한국어 교재 17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후 기술형 자가 평가와 척도형 자가 평가로 대별되는 분류 틀을 마련하였다. 분석 대상 교재의 자가 평가 유형을 분석한결과 3종을 제외한 모든 교재에서 척도형 자가 평가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척도형 자가 평가를 활용하는 교재는 점검표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의자가 평가 제시 방안으로 숙달도에 적합한 평가 유형을 제시할 것과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이에 따른 자가 평가의 문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을 도출하였으며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자가 평가 활성화를 위해 자가 평가에 대한 학습자 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