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상영 (동국대학교) 최은경 (동국대학교) 장지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95 - 50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쓰기 교재의 과제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쓰기 교재 개발에 참고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교사나 학습자가 쓰기 교재를 선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분석 대상 교재는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최근에 출간한 기능별 교재를 선정하였다.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를 수사적 구성요소와 과정적 구성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수사적 구성요소는 주제, 목적, 독자로 하였고, 과정적 구성요소는 계획하기, 생성하기, 조직하기, 표현하기, 재고하기 등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가 미비했던 중급 단계의 쓰기 과제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중급 단계의 쓰기 과제를 구성하거나 보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