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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3 No.1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 - 41 (21page)
DOI
10.54346/sjer.2024.3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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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교육의 잠재적 성과는 공급뿐 아니라 수요 측면의 요소, 특히 금융 이해력을 더 많이 학습하려는 개인의 의향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금융교육 수요에 관한 연구는 지금까지 관심을 별로 받지 못했다. 본 연구는 1,422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해 자신의 금융 이해력을 향상하려는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계획 행위 이론의 기본 개념 틀을 활용하며, 요인 분석과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시도한다. 금융교육에 대한 태도, 합리적 금융 생활에 대한 신념, 금융교육 행위 통제에 대한 인식이 금융교육을 받으려는 의향을 설명하는 유의한 요인들이며, 계획 행위 이론이 금융교육 수요 행위를 설명하는 데도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 지식 수준이 높고 자신의 금융 지식을 과신하는 사람일수록 금융교육을 더 많이 수요한다. 성, 학력, 소득이나 재산 수준은 금융교육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주식이나 펀드 투자를 활발히 하는 사람, 금융권에서 대출 경험이 있는 사람, 소득이 없는 사람의 금융교육에 대한 의향이 더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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