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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7 - 1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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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금융단원 특성을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회과 금융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2007개정 교육과정 이후의 금융단원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교육의 실용성 확보를 위해 금융생활 교육적 관점을 강화하였으나 개인적 유용성만 강조될 우려가 있다. 둘째, 소비와 관련된 금융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나 금융소비자 교육 관련 내용요소는 부실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지향점이 모호하다. 셋째, 금융이해력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나 지식, 태도, 행동 요소가 균형있게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금융교육을 총합적 관점에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금융교육의 목표가 금융경제의 인식능력, 의사결정능력, 바람직한 경제 태도를 종합적으로 습득한 경제적 시민성 육성에 있음을 단원 목표와 내용에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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