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35 - 3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 중심 진로상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것의 대안으로서 Savickas(2016)의 진로 구성 이론(Career Construction Theory)과 Rogers(2007)의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Person-Centered Expressive Arts Therapy)에 근거한 정체성 중심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진로 구성이론과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에서 진로상담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각 3명으로 구성된 두 집단에 진로상담을 시행하였다. 진로 구성 이론은 삶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내러티브 정체성을 구성하지만, 이는오직 언어와 문자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내담자의 풍부한 경험을 축소하거나, 글쓰기에 관한 심리적 부담감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 구성 이론에서 목표하는 한편의 커리어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하여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에 근거한 표현예술 작업을 함께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두 이론의 통합적 적용이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정체성 탐색에 효과적이며, 미적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직업 중심 진로상담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예술교육의 영역을 확장한다는 점에서 학문적·실천적 가치가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