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경기대학교) 유다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1 - 59 (29page)
DOI
10.32341/JCER.2025.3.38.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진로상담 정의, 특징,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상담 역량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진로전담교사 10명, 일반계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10명, 진로전담교사 대상 교육 및 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 11명으로 구성된 총 31명의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3회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학교 진로상담의 정의를 설명하는 8가지의 조작적 정의, 31가지의 항목으로 구성된 학교 진로상담의 특성, 그리고 56개로 구성된 진로상담 역량요소가 도출되었다. 학교 진로상담의 정의 중에서 내용타당도(CVR)와 중요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학생의 진로선택, 실행, 적응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과정’이었다. 학교 진로상담의 특징 중에 합의도가 높은 영역은 상담자·상담관계, 내담자, 일반적인 상담의 특징 순이었다. 진로상담 역량에서 합의도가 높은 영역은 심리검사(진로상담 수행), 개인 자질 및 태도, 사회변화 및 직업 이해, 진학․취업․학습(진로상담 수행)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 진로상담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