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마 (남부대학교) 신은선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3 - 57 (5page)
DOI
10.31152/JB.2024.08.9.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역량에 따른 비판적사고성향, 감성지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의 대상자는 일 지역에 소재하는 4년제 대학교에 정신간호학을 이수중인 간호학과 3, 4학년 학생으로 153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2023년 11월 20일부터 12월 1일까지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WIN version 2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차이검증은 t-검정, ANOVA,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대상자의 정신간호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 3.68점, 비판적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평균 3.65점, 감성지능은 5점 만점에 평균 3.78점,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6점 만점에 평균 3.67점으로 나타났다. 정신간호역량은 비판적사고성향, 감성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판적사고성향은 감성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지능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실습 및 시뮬레이션실습 뿐만 아니라 간호학교과목에서 정신간호역량을 증진시키고 비판적사고성향, 감성지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표준화된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