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선 (국립목포대학교) 박세준 심현기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65 - 385 (21page)
DOI
10.22553/keas.2024.42.4.3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 입직동기(개인적 동기, 사회적 동기)가 교직 이탈률 및 안정성과 관련하여 입직 이후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육의 질,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목적의식에 기반하여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중학교 교사들의 입직동기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 계층으로 분류하고, 이 계층들이 교사 개인 및 근무 학교 배경 요소,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전문성 개발을 위해 할애하는 시간과 어떤 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제협력기구(OECD)에서 수집한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조사(TALIS)의 3주기 데이터 중 대한민국 중학교 교사들의 설문자료(n=2,645)를 활용하였다. 3단계 접근법을 활용한 잠재계층 분석 결과,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가 모두 높은 계층이 다른 집단들에 비해 전문성 개발에 할애하는 시간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터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재적 동기 이외에 외재적(개인적) 동기와 이타적(사회적) 동기도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를 높이기 위해 교사의 복지와 처우를 개선하는 교원인사정책의 개선, 국가 및 사회적 차원에서의 교직관 및 교육관 정립을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