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창훈 (충남대학교) 박재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1 - 5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주 발사체의 추진제 탱크 구조인 직교 격자 원통 구조에 대한 최적 설계 및 검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항공우주 구조의 최적 설계 코드인 Hypersizer가 최적 설계 연구에 사용되었으며, 직교 격자 원통의 구조 중량 최소화를 위한 최적 설계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값의 KDF (0.40, 0.83, 및 0.92)를 최적 설계에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3개의 최적 설계 모델이 각각 설계되었다. KDF가 0.40에서 0.83 및 0.92로 증가함에 따라, 직교 격자 원통 구조의 구조 중량이 각각 27.70% 및 30.08% 감소하였다. 이후, ABAQUS의 비선형 후좌굴 해석을 이용하여, 설계 하중 보다 높은 전역 좌굴 하중을 갖는 최적 설계 모델이 구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하학적 초기 결함은 갖는 최적 설계 모델의 전역 좌굴 하중이 설계 하중 (2,860 kN)에 비해 최소 1.64% 높게 도출되어, 설계 하중을 만족시키는 최적 설계가 적절히 수행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5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