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위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82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5 - 10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교육과 전공과목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ChatGPT 활용이 수업내용 이해와 과제수행에 어떤 가능성과 한계로 나타났는지를 탐구하고 그 가능성과 한계가 보여주는 기독교교육적 함의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ChatGPT 활용의 가능성으로는 학습자가 ChatGPT와의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으면서 학습 이해와 과제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러 번의 관련이 있는 질문을 하게 될 때, 더 심층적이고 의미 있는 지식을 발견하게 되었다. 수업에서의 개념이 질문을 통해 연결되고 확장되는 과정이 나타났고, ChatGPT는 학습자가 쉽게 찾아내지 못하는 창의적 키워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였다. 질문의 과정이 반복되면서 학습자가 더 나은 질문을 하게 된 경우도 나타났고, 그 과정을 통해 전에 가졌던 개념이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바뀌게 된 경우도 나타났다. ChatGPT 활용의 한계로는 기독교 신앙에 관련된 자료의 부족과 3.5 버전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한계가 나타났다. 학습자 고유의 역할과 관련된 ChatGPT 활용의 한계가 드러났는데, Chat-GPT가 제시한 정보의 평가자로서 나타난 학습자 고유의 역할이 드러났고, ChatGPT가 제시한 정보의 성찰자로서 나타난 학습자 고유의 역할이 드러났다. 평가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을 통해서 ChatGPT의 정보를 근거로 더 정확하고 사실적인 지식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고, 성찰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을 통해서 학습자의 삶과 연결된 지식의 이해와 더 나아가서 최적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지식이 아닌 부정성마저 수용하고 직면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특별한 의미의 지식을 추구할 수 있었다. 결국 이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기독교교육자로서의 삶의 목적 및 의미를 추구할 수 있었다. 기독교교육적 함의로는 관계적 질문을 통한 상향 단계로의 지식 형성을 추구하는 기독교교육, ChatGPT를 평가하는 인간 학습자 고유의 역할을 강조하는 기독교교육, 학습자의 성찰을 통한 의미를 추구하는 기독교교육, 최적화를 넘어 실존적 지식을 추구하는 기독교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결과
Ⅳ.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8315